비교과 활동의 키워드 세 가지

커뮤니티

비교과 활동의 키워드 세 가지

1 447

안녕하세요. SGE교육연구소 컨설턴트 김준 팀장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내용은 서류 준비에 있어 국내외 모두에게 중요한 비교과 관리 tip. “글로벌, 융합, 의사소통 키워드를 잡아라입니다.

 

저는 디자인 플랜이라는 비교과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과 정기적으로 상담을 진행합니다. 특히, 학생들의 학기 중에는 학교에서 나온 다양한 비교과 활동에 대해 학생들과 상의하면서 활동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자료를 살펴보는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30, 한 시간씩 상의하고서 활동 주제를 정했는데도 학생들은 5, 10분 뒤 종종 한 번 더 물어봅니다. ‘선생님 그런데 이거 제 진로랑 연계가 안된것 같은데 이래도 괜찮나요?’ 저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모든 활동이 진로와 연계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꼭 항상 연계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야. 그리고 대학에 따라 전공 역량을 평가하지 않는 대학들도 있어. 그리고 어설프게 진로와 연관시켜 전공 적합성을 표현하려는 시도보다는 학교생활 자체부터 충실하게 참여하고 활동함을 보여주는 것이 더 좋을 때가 의외로 많지.’

 

이처럼 제 개인적인 컨설팅 경험에 비추어 보면 비교과 활동을 관리하려는 대부분의 학생, 학부모님들의 관심사는 전공 적합성에서 시작하여 전공 적합성에서 끝납니다. 진로와 관련된무언가를 찾는 질문은 어느 활동에서든 끊이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관리를 한다고 신경을 쓴 서류를 보면 학생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적과 진로 역량 이외의 역량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 서류 평가의 기준을 보면 일반적으로 진로 역량에 대한 평가 비중은 30~40%이고 진로 역량 이외의 역량 평가는 60~70%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서류 평가는 학업에 대한 학생의 태도, 사교성, 표현력, 리더십과 같은 개인적인 특성부터 학생의 꿈과 포부, 창의력까지 학생이 한 활동을 토대로 진행되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오늘은 키워드 세 가지를 통해 학생의 비교과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글로벌 인재입니다. 글로벌이라고 하면 모두가 영어? 외국어?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으나 대학에서 바라는 인재상은 단순히 영어 등의 외국어를 잘하는 인재가 아닙니다. 글로벌 인재는 자신의 꿈을 펼쳐 세계로 나아갈 인재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큰 꿈을 갖고 노력하는 학생을 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오해하여 언어 능력에 치중하여 글로벌 인재가 되겠다고 역량을 키워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는 이야기죠.

 

두 번째는 융합 사고입니다. 기존 우리나라 교육체계를 비롯하여 모두의 생각 속에서 문과와 이과는 분명하게 나누어진 영역이었으나 이제는 그 경계를 허물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 되면서 모든 대학에서 학문 간 융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최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융합 학문을 전공으로 하는 여러 새로운 학과들이 등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꼭 문과와 이과의 융합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학문 간의 연계, 융합 사고를 할 수 있는 탐구를 통해 다양한 학문적 식견을 하나의 문제에서 드러낼 수 있는 그러한 역량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혹은 현상을 바라보는 역량만 길러낸다면 어떤 활동에서든 드러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의사소통 역량입니다. 의사소통 역량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현대 사회에서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부족한 것으로 손꼽히는 것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다양한 학생들과 대화를 하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하는 학생이 드물다는 것을 인지하다 보니 체감이 큰 문제이기도 합니다. 갈수록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은 늘어가지만, 이들이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기에는 각자의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해 능률이 떨어지거나 일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올바른 방식으로 표현할 줄 앎에서 시작하여 단체의 의견을 수용하고 조율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으로도 이어지는 문제이죠. 내향적인 성격, 외향적인 성격과 같은 성격의 차이와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줄 아는지 모르는지는 전혀 다른 문제이기에 성격상 힘들다는 이야기로는 해결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입시는 철저한 준비와 계획을 통해 성공합니다. 이러한 핵심 키워드를 잘 살피시고 비교과 관리를 하셔서 입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Comments
glexone 2023.09.13 19:19  
특례입시를 준비하는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내용입니다. 전공 적합성만 추구하는 학생부는 점점 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평가하는 모든 역량에서 우수성을 나타내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번 9월 수시에서 약학과를 지원하는 학생의 경우를
보면서 다시 한번 큰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이 학생이 3년 동안 꾸준히 학생부 지도 받으면서도 그 순간에는 크게 도움된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이번 지원을 위해 학생부를 봤더니 본인도 학교 선생님들도 놀랄만큼 충실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었다고 했습니다. 서류 평가는 시간과 정직한 노력의 결과를 평가 받는 것입니다. 꾸준히 준비하고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