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입시 트렌드 속 일반고와 특목고 선택

커뮤니티

변화하는 입시 트렌드 속 일반고와 특목고 선택

0 219

안녕하세요. SGE교육연구소 컨설턴트 김준 팀장입니다.

 

오늘의 말씀드리고자 하는 내용는 일반고와 특목고의 유불리'입니다.

정말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고민하시는 문제이지만 살아남을 수 있으면 특목고가 낫고 아니면 일반고를 가야 한다 등 어느 정도는 나름의 일리 있는 답들이 나와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쟁점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최근 각 고등학교에서 드러나는 학업 격차 문제와 더불어 고교학점제 전환과 함께 학교급 간의 유불리가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어 이 점을 한 번 더 짚어보기 위함입니다.




 

변화하는 입시 트렌드 

학교 간의 유불리를 언급하기 이전에 현재 대입에서 학생 평가에 대한 트렌드를 살펴보면 이러한 경향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 작년 지방거점 국립대학 중 하나인 경북대에서 인원 미달이 나면서 지거국 대학들의 대학 존립에 대한 위기감이 더욱 커졌습니다. 그 결과 수시 선발을 8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하였으며 실제로 올해 정원의 81%를 수시로 선발합니다. 심지어 학생부 종합 일반 전형에서는 교과 등급, 성취도 즉, 성적을 반영하지 않으며,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도 학생부 평가의 비율이 80%이며 교과 성적은 20%만 반영합니다.

두 번째, 이전에도 여러번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고교학점제 정착 과정과 함께 학생 평가에 있어 상대평가는 축소되고 절대평가는 늘어나면서 성적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으며, 학생부를 통한 학생의 역량 평가 비중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일반고 vs 특목고 

대부분의 특목고는 교내 활동도 다양하고 기재도 좋은 경향을 보여 학생부가 잘 작성되는 잘되는 편이나 대부분의 일반고는 비교적 활동이 부족하거나 유명무실하며 기재 또한 학생의 모습이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이 있다보니 위에서 짚었던 계량화된 성적보다 학생부에 기재된 학생의 다양한 역량, 희망 진로를 고려하는 대입 트렌드에 잘 맞는 학교는 특목고입니다.

특히, 진학 실적이 좋은 상위 특목고의 학생부를 보면 교내 활동부터 학생부 기재까지의 과정이 계획에 따라 전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상위 특목고가 아니라 하더라도 교내 활동은 다양하게 준비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기재가 아쉬운 정도에 그칩니다.

그렇다고 하여 모든 상황에서 특목고가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특목고라 하더라도 내신 성적이 등급제로 나오는 고등학교 1학년 내신이 일정 이상은 나와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기에 선행과 같은 준비 과정 없이 특목고로 진학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일반고의 경우 교내 활동이 특목고에 뒤쳐지지 않을 정도로 충실한 학교들도 있기에 기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학생부가 특목고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괜찮은 학생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목고, 일반고 진학의 유불리는 개개인의 준비 상황과 여건에 맞게 진학을 계획하는 것이 정답이 되겠습니다.



 

 

재외국민 특별전형에서는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도 고등학교 기간에 중도 귀국하여 서류 또는 지필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학생들은 보통 귀국 후, 국내 고등학교에 2-2로 많이 들어옵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고교학점제가 정착되면 내신 성적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들어 국내 서류에서는 전공적합성과 같은 역량을 키우는데 주력하면 되므로 서류 지원이 보다 편해질 것입니다. 동시에 지필을 준비하는데 있어서도 더욱 지필 시험에 집중하여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내신 외의 SAT, TOEFL과 같은 준비한 스펙이 없거나 하여 재외국민특별전형 지원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부족한 학생들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의 최상위 대학을 노리는 학생들도 국내 9월 수시를 지원한다는 선택지 충분히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성적 부담으로 진학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던 외고, 국제고가 오히려 일반고보다 더더욱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입시는 결국 준비와 계획이 성공을 좌우합니다. 철저히 준비하고 계획하여 성공적인 대입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